기상청, 최근 고온현상의 원인과 전망 발표

기상청, 최근 고온현상의 원인과 전망 발표

  • 오은정 기자
  • 승인 2017.06.1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금) 한반도 서쪽내륙을 중심으로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이후,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었고 19일(월) 16시 현재 대부분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폭염특보가 발효 중이다.

특히 전남 일부 내륙과 경상 내륙을 중심으로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 높게 오르면서 폭염 경보가 발효 중이다.

이번 더위는 ①중국 북부 대기 중, 상층에 위치한 고온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 부근으로 이동·하강하면서 공기의 온도가 상승하고 ②장시간 한반도 주변에 이동성고기압이 머물면서 대기 하층으로도 따뜻한 남서풍이 지속적으로 불어들었으며 ③맑은 날씨가 주말동안 지속되면서 일사로 인한 지면가열이 매우 활발했기 때문이다.

특히 베링해 부근과 중국 북부에 발달한 고압능으로 인해 동아시아 부근의 공기 흐름이 정체되고 지상부근으로 열이 쌓이면서 우리나라 주변의 고온현상이 유지되고 있다.

당분간 이러한 기압계가 유지되면서 낮 동안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고 지역에 따라서는 낮 기온이 35도를 넘는 곳도 있어 매우 덥겠으니, 낮 동안 가급적 야외활동을 피하시고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

이번 더위는 베링해 부근으로 발달해있는 기압능이 해소되면서 동아시아 부근의 공기 흐름이 빨라지고 서쪽에서 접근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는 25일(일) 경,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한풀 꺾일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